국민대학교 스포츠건강재활학과 홍정기 교수

현대 사회의 웰빙 트렌드에서 건강관리가 핫이슈로 떠오르면서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이 점차 고조되는 상황이다. 이런 때에 “진료는 의사에게, 운동은 체육인에게”라는 기치를 걸고 차별화된 피트니스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국민대학교 스포츠건강재활학과의 홍정기 교수가 집중 조명을 받고 있다.

그는 10여 년간 역도 선수로 활약한 체육인으로 국내 스포츠건강재활 분야를 리드하는 전문가다. 이 학과에서는 급증하는 근골격계 질환자 재활에 역점을 두고 생물학·물리학·화학을 이수할 수 있는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선진 교육 시스템 등 재활 스포츠 인프라를 탄탄하게 형성했다.

국민대학교 스포츠건강재활학과 홍정기교수
국민대학교 스포츠건강재활학과 홍정기교수

이를 토대로 최적의 운동치료요법을 제공하고 올바르게 평가하면서 스포츠 재활 분야의 학문적 발전을 선도할 전문 인력 양성에 주력한다.

한편, 국내 최초로 미국 선수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적용한 교육 과정을 구축하고 선수 트레이닝 관련 국제기구 WFATT에서 승인 심사를 거치는 중인데, 승인받으면 학생들이 국내에서 선수 트레이닝 관련 국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리게 되는 것이다.

홍 교수는 미국 월라멧주립대학교 운동과학과 조교수로 부임하는 동안 ‘2012년 올해의 교수상’을 받았다.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고자 인체해부학 및 운동치료법에 대한 온라인 강의도 실시하는데 호평을 얻고 있다.

현재 호텔신라가 운영하는 반트와 삼성레포츠에서 회원의 연령, 체력,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맞춤형 운동법과 함께 바른 운동 자세와 방법을 제공하는 등 혁신적인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수행하는 중이다.

이외에 대한체력코치협회, 대한운동재활학회, 고양 오리온스 프로농구단, 삼성 호텔신라 생활레저사업부에서 이사 또는 스포츠의학 컨설턴트, 미국 NPTI 국제 강사로 활약하며 홍정기 트레이닝 연구소도 운영한다. 홍 교수는 “운동 재활은 물론 인생 목표에 따른 생활 재활(Lifestyle Rehabilitation)도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온라인뉴스팀ussu@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