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산부인과 박성호 교수 사진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산부인과 박성호 교수.  제공 |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스포츠서울]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산부인과 박성호 교수가 로봇수술기 ‘다빈치Xi’로 근종을 절개한 뒤 잘라낸 근종을 다시 잘게 쪼개서 몸 밖으로 빼내는 것은 물론 최근 자궁적출까지 개복 없이 성공했다. 기존 개복수술은 아랫배를 가로로 6~10㎝가량 절개하게 돼 큰 흉터가 남는다. 절개부위도 크지만 수술 중 수술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절개부위를 늘리는 경우도 많아 수술 후 통증이 크고 회복 기간도 길어진다. 로봇수술은 일반 복강경 수술에 비해 10배 넓은 시야와 안정적인 수술 공간 확보가 가능하고 360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로봇 팔을 이용함으로써 정밀한 수술이 가능하다. 또 흉터가 적고 통증이나 유착이 덜해 회복 기간이 빠르다. 박성호 교수는 “로봇을 이용한 자궁근종 수술은 관절을 가진 로봇팔로 수술하기 때문에 기존 수술방법(개복수술·복강경수술·하이푸시술)보다 정교한 것이 강점”이라며 “가임기 여성도 근종을 떼어낸 후 자궁을 튼튼히 꿰매 가임력 보존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힘찬병원 모바일앱_힘찬알리미 메인화면
힘찬병원 모바일앱 힘찬알리미 메인화면.  제공|힘찬병원

상원의료재단 힘찬병원(대표원장 이수찬)은 힘찬병원 모바일앱 ‘힘찬알림이’를 오픈했다. 힘찬알림이 서비스는 2일 부평힘찬병원을 시작으로 향후 강북·인천·부산·창원힘찬병원 등 다른 지점으로 확대 운영된다. 힘찬알림이는 병원이용안내와 병원소식은 물론, 실시간 진료예약과 예약확인, 방문간호요청, 입원환자대상 다양한 정보제공 등 환자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를 통해 예약알림, 복약알림, 입원알림 등 다양한 알림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힘찬알리미’를 검색해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진료환자는 실시간 진료 예약기능을 통해 진료받기 원하는 의료진 사진을 확인하고 실시간으로 진료예약을 할 수 있고, 진료전에 예약알림도 받을 수 있다. 입원환자의 경우 입원하기 위해 필요한 전반적인 정보, 준비물, 주의 및 안내사항 등을 수술별 맞춤형 정보로 안내받을 수 있다. 수술하고 퇴원한 환자는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방문간호서비스를 예약 요청할 수 있다.

eggroll@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