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프롭테크포럼-한국주택학회 업무 협약
한국프롭테크포럼(안성우 의장)과 한국주택학회(지규현 회장)는 19일 한양사이버대학교에서 업무 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제공|한국프롭테크포럼

[스포츠서울 김효원기자]한국프롭테크포럼(의장 안성우, 직방 대표)은 한국주택학회(회장 지규현)와 주택 및 부동산 시장의 혁신과 프롭테크 산업의 발전을 위해 상호협력한다.

한국프롭테크포럼(이하 포럼)은 19일 서울 성동구 한양사이버대학교에서 한국주택학회와 업무협약식(MOU)을 체결하고 주택 및 부동산 개발에 있어서 프롭테크를 접목하고, 데이터 기반의 부동산 분석 작업을 공동 진행하기로 했다. 향후 주택 및 부동산 개발에 있어 프롭테크 기술이 접목돼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인 부동산 시장 분석 및 전망 수립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주택학회는 주택에 관한 이론 및 정책을 연구하는 학술 단체로 1991년 설립돼 학회지 발간, 학술대회 등을 통해 주택 현안에 대한 학문적, 정책적인 이론을 제공해왔다. 특히 학회는 지난해 젊은 연구자를 중심으로 ‘프롭텍연구회’를 출범시켜 프롭테크 기업 및 기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프롭테크를 주제로 한 학술대회 발표와 사례집을 냈다.

지난 2월에는 학회 내에 ‘프롭테크 빅데이터 연구소(소장 김진유)’를 설치 프롭테크 기업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연구와 빅데이터 교육 프로그램, 프롭테크 동향보고서(Propbix) 출간을 진행하고 있다.

양 기관은 앞으로 주택 및 프롭테크 분야 발전을 위한 공동 연구, 주택 및 프롭테크 관련 세미나 등 학술교류, 프롭테크 전문인력 양성 교육프로그램 운영 개최, 부동산정책 및 시장관련 정보 교류 등을 함께 한다.

한국프롭테크포럼 안성우 의장은 “지난 1년 간 한국주택학회와 다양한 협력을 진행하면서 주택·부동산 시장에서 프롭테크의 가치와 역할을 확인했다”며 “주택 및 부동산 연구 정책 네트워크인 주택학회와의 교류협력을 통해 프롭테크 혁신 생태계가 더욱 탄탄하게 자리잡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eggroll@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