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채팅 채팅 목록

[스포츠서울 김진욱기자] 다음카카오(공동대표 최세훈, 이석우)는 별도의 친구 추가 없이 링크로 바로 대화방에 입장해 대화를 할 수있는 새로운 기능인 ‘오픈채팅’기능을 추가한다.

다음카카오는 31일 전화번호나 톡ID 등 친구 추가 없이 링크 하나만으로 상대방과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 오픈채팅 기능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일반채팅, 비밀채팅에 이어 카카오톡에서 즐길 수 있는 세 번째 채팅 방식이다.

오픈채팅은 이용자가 카카오톡 내에서 채팅방을 개설한 후, 자동 생성되는 채팅방 고유의 링크를 공유하면 해당 링크 클릭만으로 바로 카톡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 서비스다. .

오픈채팅은 이용자들이 ‘새로운 친구와 조금 더 쉽게 대화를 시작하는 방법이 있었으면 좋겠다’, ‘내 프로필 정보를 제한적으로 노출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라는 요청에 따라 도입된 서비스다. 오픈채팅은 별도 친구 추가 과정 없이 링크만으로 채팅을 시작할 수 있고, 채팅방마다 프로필을 새로 설정할 수 있다. 또한 1대1 대화와 그룹채팅을 모두 지원한다.

이용 방법은 일반채팅이나 비밀채팅을 시작하듯 ‘채팅’ 탭 목록 하단에 있는‘+’ 아이콘을 누르고 ‘오픈채팅’을 선택하면 된다. 채팅방 이름과 배경사진, 프로필, 1대 1과 그룹채팅방 중 원하는 유형을 선택하고 ‘완료’를 누르면 오픈채팅방과 이를 위한 고유 링크가 생성된다.

프로필은 기존 카카오톡 프로필 이름과 사진을 그대로 이용하거나, 원하는 이름과 임의로 지정되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이미지의 조합으로 새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프로필을 사용할 시 이미지는 설정할 수 없다. 이름에 금칙어가 포함될 경우 이용할 수 없다.

그룹채팅방의 경우 방장이 최대 참여 가능 인원수를 설정할 수 있다. 1대1 채팅방은 하나의 링크로 만들 수 있는 채팅방 수를 설정 가능하다. 같은 링크로 만들어진 1대 1 채팅방의 경우 채팅 탭에서는 하나의 ‘오픈채팅 그룹’으로 묶어 표시해준다. 이 그룹을 선택하면 전체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채팅목록에 있는 친구들과의 채팅을 최우선으로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다음카카오는 “오픈채팅은 카카오톡 친구 추가 절차를 줄여주고 개인정보 공개에 대한 불편함 없이 더 많은 사람과 쉽고 편하게 채팅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할 것”이라며 “이는 이용자의 프라이버시를 강화하고, 카카오톡 친구 관리에 대한 통제권을 높여줬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카카오톡 오픈채팅은 iOS와 안드로이드 카카오톡 v5.1 이상으로 업데이트한 후 이용 가능하며, 톡 PC에서는 v2.0.7 이상으로 업데이트한 후 이용할 수 있다.

jwkim@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