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협력 기반의 사회·경제·환경 통합 비전으로 미래 100년 청사진 제시

[스포츠서울ㅣ김기원기자]속초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최·주관하고 속초시가 후원한 속초시 지속가능발전 비전선포식이 12월 20일 오후 3시 속초시 근로자종합복지관 대강당에서 속초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확정을 기념하며 개최됐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란, 2015년 유엔(UN) 총회에서 채택된 국제사회의 공동목표로 2016년부터 2030년까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 설정된 17개의 목표와 169개의 세부목표를 말한다. 정부는 2020년 12월 제4차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2021~2040)을 수립한 바 있다.

시는 지속가능발전 기본법 제8조에 따라 속초시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및 추진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통해 사회적 포용, 경제적 성장, 환경 보호라는 세 가지 핵심 축을 중심으로 지속가능발전 17개의 목표와 51개 세부목표, 119개 추진과제를 수립하였다.

시에서는 주민, 의회, 행정이 협력하여 수립한 목표와 추진과제를 이번 행사를 통해 발표하며 기본전략과 추진계획을 기반으로 속초시의 미래 100년을 위한 비전을 선포했다. 시는 지속가능한 미래 100년을 위해 ‘행복한 시민, 활기찬 경제, 아름다운 자연이 공존하는 스마트 그린도시 속초’를 비전으로 삼고,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추진과제를 성실히 이행하겠다는 방침이다.

행사는 개회식, SC-SDGs Awards 시상식, 속초시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및 추진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 속초시장이 답하다, 비전선언문 공동서명, 퍼포먼스,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시상식에서는 2024년 한 해 동안 탄소중립 실천과 속초시 지속가능발전 활성화에 기여한 유공자를 대상으로 1개 기관과 2명의 개인에게 속초시장 표창을 수여했다. 다음으로 지난 9개월간 추진했던 속초시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및 추진계획 수립 연구용역의 최종결과물을 용역사인 컨설팅앤컨설턴트에서 발표했다.

이후, 속초시민을 대표하여 이병선 속초시장이 속초시 지속가능발전목표 실천 및 노력 의지를 발표하였으며, 분야별 대표 5인이 참석한 가운데 비전선언문 공동서명이 진행됐다. 마지막으로 17개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대표하는 분야별 17인이 단상 위에 올라가 속초시 지속가능발전목표 안내판 부착 퍼포먼스를 진행하여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속초시 지속가능발전 비전은 단순한 선언에 그치지 않고 저출산, 고령화라는 시대적 위기 속 사회·경제·환경을 아우르는 실질적인 지역 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acdcok4021@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