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김수지기자] 인터넷에 가입하려는 소비자는 크게 세 가지 경로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 흔히 알려진 통신사 고객센터가 첫 번째 방법으로, 인터넷가입 시 제공되는 혜택에 무지한 소비자들이 주로 찾는 경로로 볼 수 있다.

두 번째 방법은 오프라인 대리점과 판매점을 통한 가입이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휴대폰을 구매하면서 함께 가입하는 사례가 많다. 가깝고 대면 상담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지만,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방문 소비자는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세 번째는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를 통해 가입하는 방법이다. 최근에 가장 가입자 수가 많은 경로다. 인터넷 가입 경로 중 유일하게 현금이 지급되는 것이 장점으로, 오프라인 대리점 또는 통신사 고객센터와 비교해 평균 10만원 이상의 사은품이 지급되고 있다. 인터넷가입을 찾는 경우 현금을 지급한다는 문구를 사용하는 광고는 대부분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라 볼 수 있다.

인터넷비교사이트는 상품권과 현금으로 나눠 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다. 현금 비중이 높아 젊은 연령층에서 이용자가 많다. 현재 인터넷 및 IPTV결합상품 기준 최대 지급이 가능한 금액은 46만원이다.

사은품 금액은 지난 2019년 6월부터 시행된 경품고시제 영향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와 통신3사가 정한 가이드 금액의 최소 –15%부터 최대 +15%까지만 지원이 가능하다. 이를 준수하지 않은 영업점에게는 최소 100만원 이상의 패널티부터 최대 영업정지까지 적용된다. 따라서 무조건 준수해야 한다. 
 
통신사별 최대 지급 가능한 사은품 수준은 현재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가 최대 46만원, KT올레가 최대 43만원, LG헬로비전이 최대 45만원이다. 이에 대부분의 인터넷비교사이트는 경품 고시 가이드 최대 수준의 혜택을 내걸고 영업에 나서고 있다.

대부분의 소비자는 인터넷비교사이트가 제시하는 사은품의 수준이 유사해 업체 선택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인터넷가입을 어느 곳에서 해도 월 요금과 사은품 혜택이 동일하기 때문이다.

유선 시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일평균 3,500명 이상의 방문자를 기록해 ‘방문율 1위’를 달성한 인터넷비교사이트 ‘펭귄통신’이 차별화된 혜택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펭귄통신은 15만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 중인 네이버 인터넷가입 공식 카페다. 경품고시 가이드 최대 사은품을 지급하고 있으며,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해 네티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대부분의 인터넷비교사이트가 설치 후 사은품 수령까지 약 일주일가량 소요되는 것을 감안하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설치 당일 현금 지급은 상당히 파격적인 혜택이라 볼 수 있다.

또한, 펭귄통신은 설치 후기 이벤트와 지인추천 이벤트 등을 통해 추가 혜택을 지급 중이다. 향후 인터넷가입을 원하는 방문자의 꾸준한 증가가 전망된다.

sjsj1129@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