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신재유 기자] 글로벌 시대에 맞춰 창의성과 융합적 사고력 증진이 21세기 교육 키워드로 자리 잡으면서 학교 교육도 변화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런 흐름 속에서 (학)남성학원·국성학원(이사장 최정욱)의 역할은 국내를 넘어 국제교육으로의 도약을 마련함으로써 교육의 새로운 도약을 만들어 가고 있다.

이 학교법인은 부산광역시에서 남성초/남성여고/대동중/대동고/경성전자고 등 5개 학교를 운영하는 대표적 사학 기관으로서 2017년 최정욱 이사장을 영입했다. 최 이사장은 학교 개혁, 공교육 시스템 혁신에 대한 의지가 강한 교육자다.

먼저 인사·​조직 체계와 교육 과정 등 학사 구조를 개편했고 학원 정관 변경을 통해 직급제를 폐지하고 능력 중심 성과제를 채택했다. 교사들이 수업과 학생 지도에 전념하도록 잡무 처리 의무를 없앴으며 기획·홍보·마케팅 전문가로 구성한 전략기획실을 신설해 학교 미래 비전 구축 및 아이덴티티 정립에 힘쓰고 있다.

최 이사장은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가 개발한 세계 최고 수준의 국제표준 교육과정인 CIE 커리큘럼을 채택했다. 남성초는 2021년 부산 최초이자 국내에서 두 번째, 남성여고/대동중/대동고/경성전자고는 국내 최초로 CIE 인증을 받았으며, 남성초는 학습자의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력 배양을 목표로 삼은 국제 인증 교육 프로그램 IB(국제 바칼로레아) 인증을 앞둔 상태이며 내년에 미국 WASC(와스크) 인증을 위한 준비도 갖췄다.

최 이사장은 IB식 토론 학습 시스템도 도입했고 오케스트라 지휘자 금난새 음악감독이 이끄는 1인 1악기 예술 교육, 국가대표 선수 출신이 지도하는 예체능 교육에도 심혈을 기울이는 한편 나눔 행사를 개최해 소아암 환자들에게 성금을 기탁하기도 했으며, 이와같은 공로로 남성학원은 2024 스포츠서울 라이프특집 이노베이션 리더 대상에 선정되었다.

미래지향적 인재 육성, 교육 플랫폼 혁신, 글로벌 경쟁력 강화, 사학 발전에 헌신하는 최정욱 이사장은 “교육의 자율성 부여로 선진 사학교육의 장점을 살려가고 지자체와 협업 및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가며 나아가 공교육의 행정적 변화도 기대한다”며 “우리가 추구하는 교육의 가치 방향과 철학을 다져나가 국제화 시대에 교육 경쟁력을 높여갈 것”이라는 청사진을 내비쳤다. wayjay@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