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표권향 기자] 네이버페이가 ‘연말정산 모의계산’ 서비스를 출시, 복잡하고 어려운 연말정산을 미리 준비해 더 현명하고 알뜰하게 환급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연말정산 모의계산은 공제항목을 분류해 정확도 높은 예상환급액을 계산해 사용자들에게 최적화된 연말정산 대비 전략을 구성하는 서비스다.

사용자들은 이를 통해 실제 연말정산이 이뤄지는 내년 1월 이전까지 △현재까지의 환급액 및 항목별 공제 현황 확인 △사용자의 현황에 맞춰 제공하는 가이드 및 팁에 따라 나머지 기간 동안 더욱 유리한 결제 수단 사용 또는 금융상품에 가입하는 등 부족한 공제항목을 보완해 효과적으로 연말정산을 준비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 시 마이데이터 연결 후 연봉·성과급·부양가족 등 모의계산에 필요한 주요 정보를 입력하면 △연말정산의 최종 환급·징수액 △예상 소득공제액 △예상 세액공제액을 각각의 상세 항목별로 계산한 결과까지 빠르게 제공한다.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결과를 탭으로 구분해 △교육비 △기부금 △카드·현금지출 △주택대출·청약 등 항목별로 사용자가 받을 수 있는 최대 공제액 한도 대비 현재까지의 현황과 앞으로 얼마나 더 공제 가능한지를 차트로 보여준다. 특히 도서 구매·문화 활동·대중교통 등 추가 공제 대상 내역을 합산하는 기능도 포함한다.

또한 현재 기준으로 공제 한도를 최대한 채울 수 있는 맞춤형 가이드도 실시간 제공한다.

이 밖에도 소득공제, 세액공제, 연금 공제 한도 등 헷갈리기 쉬운 단어를 풀이하고, 공제에서 제외되는 지출 내역을 짚어준다. 연말정산 환급액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는 비법 등을 제공한다.

김준우 네이버페이 마이데이터서비스 리더는 “이번 ‘연말정산 모의계산’ 서비스는 단순히 내 환급액을 확인해보는 것을 넘어, 연말정산에 미리 대비하고 현명하고 알뜰하게 공제받으실 수 있도록 설계했다”라며 “네이버페이는 앞으로도 사용자의 유익한 금융 활동을 지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gioia@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