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원성윤 기자] 결혼을 약속한 남자, 신뢰했던 후배가 내가 보는 앞에서 잠자리를 갖는 다면 어떨까. 그것도 밀실에 갖힌 채 둘의 밀회를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라면. 고통스러울 수 밖에 없다. 조여정은 그 어떤 때보다 힘든 연기를 해야했다.

조여정은 13일 서울 강남구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열린 영화 ‘히든페이스’ 시사회에서 “밀실 장면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해야만 했다. 연기를 할 때 그 어느 때보다 파트너가 중요했다”며 “(밀실) 앞에 선 두 사람(송승헌-박지현)에만 오롯이 집중하면서 반응했다. 리액션에 신경 쓴 작품이었다”고 설명했다.

영화 ‘히든페이스’(감독 김대우)는 실종된 약혼녀 수연(조여정 분) 행방을 쫓던 성진(송승헌 분) 앞에 수연 후배 미주(박지현 분)가 은밀하게 나타난다. 사라진 줄 알았던 수연이 밀실에 갖혀 두 사람의 밀회를 보고 펼쳐지는 색(色)다른 밀실 스릴러다.

조여정은 “처음 시나리오를 읽었을 때 첫 문장 읽고 하고 싶었다. 밀실 연기가 힘들 것이라 생각했다”며 “힘들었다는 게 부끄럽긴 하지만 기술 시사를 하고 기분 좋았다. 그 힘듦이 영화에 충분히 잘 담아진 거 같아서 기분이 좋았다”고 설명했다.

자신 앞에서 불륜을 저지른 후배 미주 연기를 한 박지현에 대한 칭찬도 이어졌다. 조여정은 “미주는 정말 어렵더라. 나라면 못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며 “박지현 배우는 현장에서 미주 그 자체였다. 어떻게 이렇게 잘하지 싶었다. 박지현 배우가 했기 때문에 수연 연기도 자연스럽게 나왔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히든페이스’는 인간 내면에 잠재된 성(性)적 욕망을 끄집어내 올린다. 주인공 셋 다 욕망을 모조리 표출한다. 조여정은 “세 사람 욕망이 격렬하게 오고 간다. 엔딩에 이르렀을 때는 욕망 가운데 원하는 것 하나가 남는다. 가장 포기할 수 없는 하나만 남았다고 생각이 든다”며 “이것 저것 다 포기해도 이걸 유지해도 좋다는 결말이 아니었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여정은 밀실에 갖혀 유리를 두드리지만 소용이 없다. 방공호처럼 단단하게 이중으로 된 유리이기에 밖의 소리가 안으로 전달되지 않는다.

조여정은 “마냥 크게 지르는 것도 의미없다는 걸 알게 된다”며 “두드리기는 하는데 소리는 작게 얘기하게 된다. 밀실이라는 공간과 세트장, 내 앞에 두 배우, 몇 달 동안 그것 밖에 없었다. 몸으로 싸우는 신이 없는데 밀실이 액션신으로 느껴지는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조여정은 “세트장이 이 상황을 믿는데 도움을 더 많이 줬다”며 “촬영이 끝나고 집에 갈 때 마음이 답답한 상태로 갔다. 정서적으로 갇혀 있는 상태로 촬영했다. 공간을 진짜처럼 잘 지었다. 상황이 바뀔때마다 연기가 맞춰서 나오니까 정말 좋았다. 그만큼 이 세트가 이 영화에서 큰 무대였다”고 회상했다.

영화 ‘히든페이스’는 오는 20일 개봉한다. socool@sportsseou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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