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신재유 기자] 대학들마다 상위권 학생들의 변별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편으로 논술 고사 비중을 점차 높여가는 추세다. 이런 가운데 강남구 대치동 학원가에 위치한 ‘임재관 입시논술’(원장 임재관) 학원이 학생과 학부모들 사이에서 비상한 관심을 받고 있다.
임재관 원장은 서울대학교에서 철학을 전공한 15년 경력의 입시 논술 베테랑이다. 분당 소재 대형 논술 학원, 외대부고 등에서 논술을 가르치다가 대치동 학원가에 ‘임재관 입시논술’ 학원을 열었고 독보적 티칭 노하우를 발휘해 논술 기초부터 작문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도하고 있다.
논술 길라잡이를 표방하는 이 학원에서는 3단계 성장형 커리큘럼을 구축하고 소수 정예 수업을 진행한다. 3단계 커리큘럼은 기본 예문 사례에 대한 질문과 답을 주고받으면서 사유의 깊이를 더하고 종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뿌리단’, 자기 생각이나 주장을 담은 글을 논리 정연하게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줄기단’, 자기 생각을 논제에 맞게 명확히 전달하며 결론에 도달하는 ‘열매단’으로 구성되었다.
이 특별한 학습 과정을 거치는 동안 학생들은 제시문의 내용을 정확히 읽고 결론을 파악하며 개별 정보들을 이해하고 전체 맥락을 찾는 능력을 갖게 된다. 아울러 다양한 언어 구사력을 기르게 되며 자기 생각과 주장하는 바를 논리적으로 기술하고 그에 대해 부연 설명하는 방법, 눈에 띄는 답안을 작성하는 방법, 문장의 호흡을 조절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도 익히게 된다. 이에 더해, 논술 수업 직후 완성될 때까지 다시 쓰기 훈련, 문제 유형 반복 숙달 훈련, 논술 과제 누진 첨삭제 등을 통해 훌륭한 논술문을 작성하게 된다.
임 원장은 상담 카드 작성 시 학생에게 성적보다 꿈을 먼저 적게 하며 자연스럽게 공감대를 형성하고 1:1 멘토링과 피드백을 통해 학습 잠재력을 극대화한다. 또 ‘임재관 입시논술’ 학원은 학생이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도록 대학 지원 관련 맞춤 진로 컨설팅, 인문 논술 전략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다각도로 도움을 주고 있으며, 논술 단어장, 기출 문제 유형을 담은 교재를 직접 제작해서 수업에 활용하게 하고 있다.
2024 스포츠서울 라이프특집 이노베이션 리더 대상에 선정된 임재관 원장은 논술 교육 분야 상위 1%에 속하는 고수로 선정되어 SBS Biz 프로그램 <고수열전>에 소개되었다. 그는 “제시문에서 나무가 아닌 숲을 봐야 출제자의 의도를 쉽게 파악하게 되고 그 방향에 맞게 논설문을 기술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wayjay@sportsseoul.com
기사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