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신재유기자] 로봇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로봇 산업이 활성화되고 로봇 시장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런 시점에 2020년 출범한 로봇 커버 맞춤 제작 전문 벤처기업 제이디테크(김동분 대표)가 관심을 모은다.

제이디테크는 로봇 커버에 사용되는 직물의 원사 선택부터 직물 고온 열처리 및 실리콘 코팅, 커버 봉합 등 전 과정을 직접 수행하며 자동차 도색 공정에 투입되는 산업용 로봇 커버 생산·납품에 주력하고 있다.

2023 스포츠서울 라이프특집 혁신한국인&파워코리아에 선정된 제이디테크에서 우수한 봉제 기술력으로 섬세하고 견고하게 제작하는 로봇 커버는 품질은 물론 내구성, 내열성, 내화성, 내오염성이 매우 탁월하며 로봇에 장착하기 용이하도록 설계됐다.

이 제품을 사용하면 공장 산업용 로봇의 정밀도 저하 및 오작동의 원인이 되는 물, 습기, 냉각수, 오일, 불씨, 각종 오염 물질과 이물질 차단이 가능하고 도장 작업 과정에서 로봇에 분진이 튀거나 손상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따라서 로봇의 고장률을 낮추고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얻을 뿐 아니라, 로봇의 내구연한이 한층 길어지며 본래 미관을 오래 유지할 수 있어 사용처의 만족도가 무척 높다.

국내 자동차 제조사에 고품질․고성능 로봇 커버 제품을 납품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제이디테크는 로봇 커버 직물 제조 기술에 관한 특허를 출원했다. 앞으로 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SEA셀, SMART셀 등 생분해성 직물 소재에 관해 연구하고 친환경 로봇 커버용 섬유 제품을 개발하는 등 글로벌 추세인 ESG 경영 실천에 동참할 계획이다.

김동분 대표는 여성 벤처기업인으로서 2023 대한민국 미래경영 대상(로봇 보호 커버 부문)을 수상했다. 국내 로봇 커버 생산업계 대표 주자로 우뚝 서겠다는 그는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해 의료용·농업용·수중용 특수 로봇 커버 제품도 제작하면서 앞으로 친환경 라이맥스 소재를 로봇 커버 제작에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wayjay@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