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신재유기자] 고령 인구가 급증하는 반면 핵가족화, 부부 맞벌이 등의 이유로 노인 부양 기능이 약화됨에 따라 민간 돌봄 시설들이 그 역할을 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노인요양 시설이 펠리스 요양원(윤석원 대표)이다.

윤석원 대표는 공동생활가정을 운영하다가 2017년 안산 VIP 요양원, 2018년 일산 펠리스 요양원을 개원했고 노하우를 집약해 2022년 경기도 안산시에 펠리스 요양원(안산점)을 설립했다.

존엄 케어를 표방하는 이곳에서는 고급 호텔처럼 쾌적하게 조성한 1인, 2인, 3인, 4인실(각 방마다 화장실 설치)을 갖췄다. 이곳에서 노인 돌봄 경험이 많은 전문 인력들이 입소자의 인격과 질병 특성, 신체 기능 상태, 취향, 욕구 등을 최대한 고려하면서 주·야간 맞춤 돌봄․간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경구약 복용을 돕는다.

물리치료, 기능 회복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신체 잔존 능력과 일상생활 수행 능력을 유지․증진시킨다. 특화된 인지 재활 프로그램으로 인지 기능을 활성화해 치매 증상을 완화하며 집중력과 자존감을 높여준다. 또 노인의 건강 상태와 식성, 질병 특성 등을 반영하면서 영양 균형을 맞춘 양질의 식단과 스트레칭, 보행 훈련을 통해 근육 감소를 방지하며 근지구력을 향상시켜준다.

개인 위생관리에도 각별히 신경쓰면서 주기적으로 목욕, 족욕, 이미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펠리스요양원에서는 최고급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 공기청정기를 설치해 실내 공기 질을 최적화하고 온·습도를 조절한다. 이뿐만 아니라 실내공기측정기를 365일 24시간 가동하여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수치를 모니터링하고 수시로 환기하여 최적 상태로 만든다.

2023 스포츠서울 라이프특집 혁신한국인&파워코리아에 선정된 펠리스요양원에서는 기존 요양원과 달리 멤버십 제도를 운용하고 슈퍼바이저를 통한 전담 매니저 체계를 구축해 노인 요양 서비스의 질을 극대화한다.

주1회 직원 업무 역량 및 전문성 강화 교육, 신입 직원 대상 직무 적응력 향상 교육과 멘토·멘티제를 실시한다. 펠리스 요양원의 입소자 대부분은 중증 뇌혈관·퇴행성 뇌신경 질환을 앓는 노인들이며, 나이와 상관없이 자력으로 거동할 수 없는 환자도 입소하는데 본 요양원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다.

노인 요양원 서비스 분야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요양원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에 앞장서는 윤 대표는 “펠리스요양원이 입소자들의 여생을 책임지겠다”며 “100세 시대에 맞춰 실버타운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wayjay@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