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표권향 기자] LG전자가 글로벌 인재들과 함께 독자 스마트TV 플랫폼 ‘webOS’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한다고 9일 밝혔다.

LG전자는 최근 북미이노베이션센터(LG NOVA) 홈페이지를 통해 webOS에 탑재할 게임 및 인공지능(AI) 활용 콘텐츠를 모집하는 ‘글로벌 해커톤(Hackathon)’ 개최 소식을 알렸다.

이번 해커톤은 webOS의 콘텐츠 경쟁력을 높여 TV 플랫폼 사업을 확대하는 개방형 혁신 활동의 일환이다. 앞서 LG전자는 TV 사업의 지향점을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기업’으로 정하고, 올해 webOS 플랫폼 사업을 조(兆) 단위 매출 규모로 성장시키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webOS에는 엔터테인먼트·홈피트니스·교육·원격의료 등 다양한 분야의 3500여 개 앱 콘텐츠가 탑재돼 있다. 특히 글로벌 기준 webOS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은 500여 개의 게임 앱과 지포스 나우, 아마존 루나 등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 내 게임을 합쳐 3000여 개에 이른다.

올해 webOS는 AI로 사용자의 목소리를 인식해 해당 계정으로 간편 로그인 설정한 화질 모드와 홈 화면을 제공하는 기능, TV 사용 중 불편함을 겪을 경우 리모컨에 증상을 말하면 AI가 TV 상태를 진단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AI 챗봇’ 기능 등을 탑재했다.

해커톤 참가를 원하는 글로벌 개발자들은 오는 26일까지 전용 웹페이지로 지원서를 제출하면 된다. 수상자에게는 상금과 webOS를 탑재한 2억대 스마트TV를 대상으로 개발한 콘텐츠 사업화 기회가 주어진다. 또 콘텐츠 개발 과정에서 LG전자 전문가들로부터 기술 지원도 받는다.

한편 LG전자는 webOS 게임 콘텐츠 강화를 위해 국내외 대학과의 산학 협력도 이어간다. 최근 성균관대와 webOS 게임 개발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성균관대 게임센터 소속 학생들은 뉴욕대 게임센터와 내년 5월까지 webOS 게임 3종을 함께 개발한다. LG전자는 이 과정에서 webOS 개발 툴을 제공하고, 기획안 등을 검토해 피드백 하는 등 최적의 결과 도출을 위해 학생들과 적극 협력하고 있다.

조병하 LG전자 HE플랫폼사업담당은 “게임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webOS 콘텐츠를 지속 강화해 개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맞춤형 고객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gioia@sportsseou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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