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표권향 기자] KT가 리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RCS) 문자 수신 고객에 대한 분석 자료를 기업에 제공하는 ‘내고객분석리포트’ 서비스를 오픈했다.

RCS는 기존 문자 서비스에서는 불가능했던 고용량·고화질 파일 첨부, 읽은 표시 안내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차세대 문자 서비스다.

내고객분석리포트는 RCS 문자 수신 고객의 정보를 분석해, 성별·연령과 같은 인구 통계 외에도 라이프 이벤트 등 고객들의 관심사를 정리해 기업고객에게 전달한다.

기업은 KT를 통해 개인고객에게 RCS 문자를 발송한다. 문자 수신자 중 위탁정보 활용에 동의한 이들을 대상으로 KT의 빅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분석 후 리포트 형식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신상품 출시 및 프로모션 진행 등 영업 활동 진행 시 고객의 상황 및 취향을 맞춤 공략이 가능하다.

또한 RCS 문자를 발송한 회사 및 경쟁사에 대한 관심도와 시장 내 경쟁 서비스의 모바일 트래픽 추이 등을 통해 현황도 살펴볼 수 있다.

기업고객은 KT의 ‘스마트메시지RCS’ 서비스 이용 시 내고객분석리포트를 함께 신청하면 무료로 받을 수 있다.

KT Enterprise통신사업본부 명제훈 상무는 “KT가 가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RCS를 이용하는 기업에 마케팅 인사이트 도출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KT 내고객분석리포트가 마케팅 문자를 사용하시는 고객사 분들께 효과적이고 차별화된 마케팅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gioia@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