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약속, 세계속의 전통의약’ 이란 주제 ‘2023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

-동의보감촌 231만㎡ 대자연 속 치유·힐링 프로그램, 한방 무료 체험

- 동의보감 우수성 세계인에게 알리는 계기 기대

〔스포츠서울│좌승훈기자〕경남 산청군은 오는 15일부터 10월 19일까지 35일간 산청군 동의보감촌 일원에서 ‘미래의 약속, 세계속의 전통의약’ 이란 주제의 ‘2023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이하 산청 엑스포)’를 연다.

‘2013 산청엑스포’의 10주년을 기념하고, K-문화와 함께 세계인의 관심이 높아진 K-한의약을 알리는 엑스포 주행사장인 동의보감촌(231만㎡)에는 30개국 120만 관람객을 위해 다양한 전시·체험·학술·공연 행사 등을 준비해 놓고 있다.

산청의 대자연 속에서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의약 체험을 통해 건강과 치유를 만끽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건강 힐링엑스포’로 평가받고 있는 이번 엑스포는 ‘건강’과 ‘힐링’을 키워드로 △한의학이 주는 힐링 △전통이 주는 힐링 △산청이 주는 힐링 △힐링이 주는 미래 등 4가지 힐링 스토리로 구성된다.

◇ 전통의약 체험을 위한 전시관

산청엑스포에는 △엑스포주제관, 한의학박물관, 산청약초관, 한방기체험장 등의 상설전시관과 △세계전통의약관, 항노화힐링관, 한방항노화산업관, 혜민서 등 비상설전시관이 있다.

특히 엑스포주제관은 한의약과 관련된 다양한 전시와 체험들로 구성돼 건강하게 나이 듦의 방법과 웰에이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함께 실현 가능한 미래를 확인해 볼 수 있다.

한의학박물관은 한의학의 전통과 미래의학으로서의 동의보감의 가치와 위상, 우수성을 전달하고 한의학적 체험을 통해 생활 속의 한의학을 제안하는 전시관으로 약초의 정보 전달과 함께 오행 체조, 실감 콘텐츠관에서 몸으로 직접 한방 체험을 할 수 있다.

한방기체험장은 ‘석경’, ‘귀감석’, ‘복석정’ 삼석이 위치한 곳에 조성돼 있으며 기체조 체험을 통해 항노화의 삶을 경험해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비상설전시관인 세계전통의약관은 세계전통의학의 미래와 한국 전통의약의 중심 산청을 알리는 영상복합전시관으로 다양한 영상을 관람할 수 있도록 연출된다.

항노화힐링관은 다양한 힐링체험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한의약의 세계를 보여준다. 특히 혜민서는 조선시대 백성을 무료로 치료하던‘혜민서’의 애민정신을 재현, 현대화된 한의학을 무료로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된다. 한의사의 무료 진료와 다양한 한방기기체험, 어린이 한방 체험 등을 경험할 수 있다.

◇ 자연 속에서 가족과 함께 즐기는 힐링 체험

산청엑스포의 주 행사장인 동의보감촌은 자연 속에서 힐링과 재미를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동의보감의 인체 신형장부도를 본떠 조성된 미로공원, 지리산에서 서식하는 자생약초로 꾸며진 생태체험공간인 산청약초관, 산과 산을 가로지르는 출렁다리 무릉교, 산림치유센터, 허준 순례길 등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들로 운영된다. 관람객들의 편의를 위해 행사장 곳곳에 쉼터도 마련됐다.

어린이 관람객을 위한 별도의 체험 공간으로 동의보감 키즈체험존도 선보인다. 실제 한약방처럼 연출된 어린이 혜민서는 어린이들이 전통의약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운영된다. 어린이 혜민서서는 다양한 전통의약 체험과 키다리 요술풍선, 넌버벌 퍼포먼스, 마술공연 등 어린이 맞춤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35일간 150여회의 공연 ‘풍성’

2023 산청엑스포는 35일간 150여회의 공연·이벤트 진행을 통해 볼거리가 풍성한 엑스포로 구성되며, 산청군이 가진 이야기를 담아내어 엑스포의 가치를 전파한다.

메인무대서는 엑스포의 주제를 드러내는 창작주제공연 ‘치유의 땅, 산청’ 공연을 선보이고, 상설공연으로는 지역우수문화공연, 인기 가수들의 한류퍼포먼스 공연과 해외문화공연 등이 펼쳐진다.

곰광장 야외무대서는 다양한 마당극과 버스킹 공연, 길거리 마술쇼 등으로 관람객과 함께 호흡하는 공연으로 채워진다.

동의전 앞 마당에서 펼쳐지는 기산국악당의 기산국악제전 국악경연대회와 ‘삼석의 氣 체험’과 함께하는 전통예술 공연도 엑스포를 방문하는 관람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이 될 것이다.

◇전통의약 우수성과 가치 홍보를 위한 학술회의

2023 산청엑스포는 전통의약의 우수성과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다양한 학술행사도 개최된다. 국제동양의학학술대회, 국제전통의약컨퍼런스, 한방항노화 웰니스 컨퍼런스 등 5개의 학술행사를 통해 산청의 전통의약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갈 교류의 장이 될 전망이다. 또 산약초와 함께하는 항노화 토크 콘서트는 2023 산청엑스포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차별화된 콘텐츠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온 가족이 함께 와서 자연을 보고, 건강 체험도 하고 엑스포를 모두 본 뒤에 ‘약초의 보고’ 지리산 에서 자생하는 약초들로 정성스레 만들어진 약초밥상을 비롯한 각종 먹거리들로 건강식을 먹고, 마지막으로 산엔청 청정골명품관에서 믿을 수 있는 지리산약초와 농특산물도 싼 값에 구매할 수 있다.

인생의 행복을 찾아주는 건강엑스포! 산청엑스포를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편한 신발과 복장, 그리고‘여유로운 마음가짐’이다.

산청엑스포의 슬로건은 인생한방 in 산청엑스포 한방! 생기한방!유쾌한방!이다. 휴식과 치유가 함께하는 35일간의 여정을 통해 내 인생에서 경험하는 가장 최고의 전통의약으로 힐링하라는 의미를 담고있다.

hoonjs@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