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신재유기자] 건축에 대한 대중의 인식 수준이 높아진데다 대중과의 공감과 소통이 주요 건축 요소로 작용하면서 건축 패러다임이 이에 맞게 변화하는 추세다. 이 흐름에 힘입어 ㈜에이치에스플랜건축사사무소(Hsplan)(김경훈 대표)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016년 설립된 이 업체는 건축물 설계, 디자인, 감리, 컨설팅 업무에 특화된 곳이다. 건축계에서 30여 년 경력을 쌓은 김경훈 대표와 건축 전문가들이 대지 조건,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과 라이프스타일, 건축 트렌드 등을 설계에 반영한다.
이후 건축주의 아이덴티티가 살아 있고 건축의 기본 가치인 합목적성과 장소성, 기능성, 실용성, 독창성, 심미성, 경제성을 충족시키면서 주변 환경과 잘 어울리고 내외관이 세련된 주거·상업·사무용 건축물을 완성하고 있다.
에이치에스플랜건축사사무소에서는 소규모 근생 건축물, 학교, 유치원, 호텔 건축, 중대형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건축 스펙트럼을 넓히는 중이다.
이 업체는 반복적인 시뮬레이션과 모델링 작업을 통해 건축물의 비례를 정교하게 검증하고 설계안을 다각도로 구성해 심도있게 분석하는 등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심혈을 기울인다. 그 결과물로 탄생한 것이 서울 동작구 상도동에 건립한 글로벌 커피 브랜드 스타벅스 매장 건물이다.
4층으로 이루어진 이 건물은 전면을 통유리로 제작해 개방감을 극대화했고 출입문을 목재로 만들어 유리의 차가운 이미지를 상쇄하는 효과를 냈다. 스타벅스 이용객들이 하늘 풍경을 조망하도록 박공지붕 형태로 된 4층 천장에 창문을 조성했는데 이 공간이 인기가 매우 높아 인근 지역민은 물론 타지에서 찾아오는 사람들로 항상 붐빈다.
2023 스포츠서울 라이프특집 혁신한국인&파워코리아에 선정된 에이치에스플랜건축사사무소는 상도 스타벅스 외에 강남 청담동 첨담123, 한국전력공사 목포지사, 아이엠센터 빌딩 등의 건축물을 창출했다. 이를 통해 국내 건축 설계의 질적 수준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았고 2020년 ‘건축문화’(473호) 특집에 그간 작업한 결과물이 소개됐다.
또 아이엠센터 빌딩에 대한 건축 디자인으로 2021년 수원 디자인 대상을 수상했다. 김경훈 대표는 근현대 건축 발전에 크게 공헌한 세계적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의 건축 작품과 프로젝트를 다룬 서적(총 8권)을 번역해 화제를 모았다.
서울대, 이화여대 등 여러 대학에서 건축학과 스튜디오 담당 튜터 및 겸임교수를 역임하고, 현재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교육원 운영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 대표는 “건축가는 도시와 건축물을 창조하는 공학자이자 공간 예술가”라고 말하는 김경훈 대표는 “참신한 아이디어로 기술과 감성이 융합된 인간 중심의 건축을 위한 설계를 견지한다는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whyjay@sportsseoul.com
기사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