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신재유 기자] 소비자들의 생활 패턴과 소비 형태 변화에 따라 외식 문화도 점차 바뀌어간다. 이런 추세 속에서 ㈜한빛에프엘(Hanvit Food Logistics)(홍준표 대표)이 국내 종합 식자재 유통업계에서 집중 조명을 받고 있다.

이 업체는 2013년 설립된 B2B 식자재 유통 전문기업이다. 고객사 니즈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물류 전반 흐름을 파악·관리하는 SCM(공급망관리), 기업 핵심 프로세스와 자원을 효율적․효과적으로 관리·활용하는 ERP(전사적자원관리) 시스템, 고객사 커스터마이징 ERP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대기업, 중소기업,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에 다양한 종류의 식자재와 외식사업에 필요한 부자재 및 설비를 올인원·원스톱 형태로 공급하고 있다.

2024 스포츠서울 라이프특집 혁신한국인&파워코리아에 선정된 한빛에프엘이 제공하는 식자재 유통서비스의 장점은 물류센터에 중앙집중식으로 온도가 자동 관리되는 초저온 냉동 창고를 구축하고 상품별로 최적화된 온도에서 신선하게 보관하면서 콜드 체인 시스템을 통해 신속하게 공급한다는 점이다.

또한 거래처에 외식 시장 트렌드에 따른 음식 메뉴와 식자재 종류를 제안하고 고객사가 요구하는 시간대에 24시간 맞춤 공급해주며 고객사 크레임에 대해 신속히 응대·처리한다. 따라서 B2B 판매에 주력해온 한빛에프엘의 유통 채널이 B2C, B2G로 확대되었으며 2020년 기준 매출 거래선 1,000개 점, 매입 거래선 500개 점을 확보하는 쾌거를 이루게 됐다.

한빛에프엘은 미래 전망이 밝은 건기식(유동식) 분야로 사업 영역을 넓히는 중이다. 그 일환으로 협력사인 생체 데이터 및 분석용품 개발 전문기업 ㈜스마티브와 함께 건기능식품 개발 신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홍준표 대표는 국내 B2B 식자재 유통 분야에 혁신적인 패러다임을 제시한 기업인이다. 경쟁이 치열한 식자재 유통과 물류대행업계뿐만 아니라 물류 컨설팅 서비스 및 무역 분야에서도 서서히 두각을 나타내면서 글로벌 유통업계 리더로 발돋움해가고 있다.

2020년 한국브랜드리더대상(FC 전문 B2B 식품유통 부문)을 수상한 그는 “앞으로 물류 전략 설계․실행, 물류 프로세스 최적화, 공급망 관리를 포괄하는 4PL 물류 시스템을 도입하여 거래처에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식자재 공급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기업 발전의 주춧돌 역할을 하는 한빛에프엘 직원들을 위해 복지 향상, 근무 여건 개선, 직무 역량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wayjay@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