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김효원 기자] 제약 및 바이오 헬스케어 기업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다각화하는 추세다. 자체 기술력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건강기능식품은 물론 펫 헬스케어, IT 플랫폼, 산업용 AI 등으로 적극 시장을 개척해 눈길을 끈다.

디지털치료제를 비롯해 의료AI 소프트웨어 솔루션, 비대면 진료 플랫폼 서비스 등 사업을 펼치고 있는 라이프시맨틱스는 자회사 라이프슈티컬을 통해 제약바이오 및 건강기능식품 분야로 사업을 다각화했다.

라이프슈티컬은 생산 균주 개발 및 발효 기술, 고순도 정제공정, 생합성 기술 특허와 GMP 인증 등 기술력을 토대로 항생제 반코마이신과 테이코플라닌을 비롯한 면역억제제 타크로리무스를 생산하고 있으며, 유방암 및 신장암 치료제로 사용되는 항암제 에베로리무스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현재 일본, 인도 등 해외 완제의약품 제조사와 원료의약품 공급 계약을 앞두고 있다.

모회사 라이프시맨틱스는 건강기능식품 라인업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도라지의 활성 성분인 사포닌에 붙은 여러 당을 분리 제거해 항염증·항산화 물질을 높이는 효소 처리 특허공법으로 만든 호흡기 분야 건강식품 ‘숨길 케어23’, 복합제형의 멀티비타민미네랄 ‘퍼펙트케어23’를 출시한 것은 물론 시니어 헬스케어 제품으로 진출을 준비하는 중이다.

또한 라이프시맨틱스는 지난 달 질병과 약에 대한 정보, 복약 시 주의사항, 복약 알림, 의료 기록 관리, 복약관리 등을 쉽고 편하게 제공받을 수 있는 건강관리 앱 파프리카케어를 인수했다.

딥노이드는 뇌동맥류를 비롯해 폐질환 및 척추질환 등 다양한 의료 AI솔루션 기술 경험을 토대로 산업용 AI 시장에 적극 진출하고 있다.

딥노이드는 한국공항공사와 AI 엑스레이 영상 자동판독 시스템 ‘스카이마루 딥시큐리티’를 공동 연구개발했다. 총기류, 도검류, 폭발물 등 기내 반입 금지 물품을 빠르게 탐지, 정보보안·위해물품(USB, 외장저장장치 등)을 탐지한다.

딥노이드는 또 머신비전 검사 솔루션 ‘딥팩토리’를 출시했다. 기존 공정에서 하기 힘든 조립 공정의 불량검사, 이물질 판독 검사, 시약 도포 검사 등에 최적화된 영상 솔루션을 제공한다.

동아제약은 반려동물 시장을 겨냥한 프리미엄 펫 브랜드 ‘벳플’(Vetple)을 론칭했다. 벳플은 동아제약의 수의사들과 전문가가 직접 개발한 반려동물 맞춤 영양제다. 관절케어, 눈케어, 스트레스케어 반려견 3종에 이어 헤어볼케어, 요로케어, 스트레스케어 반려묘 3종 등 총 6종이 출시됐다. eggroll@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