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조현정기자] (사)한국연예매니지먼트협회가 주최, 주관하며 대중문화예술기획업 유관 13개 단체가 공식 인정한 최초 통합 음악 시상식인 '2020 APAN MUSIC AWARDS' 측이 33개 수상 부문을 16일 최초로 공개했다.


이번 시상식은 2020년 K팝을 빛낸 아티스트를 독려하고 치하하기 위해 기획됐다. K팝 아티스트와 가장 가까이에서 직접 호흡하는 대중문화예술산업 종사자들이 꼽은 최고의 스타에게 주는 상으로, 수상하는 아티스트들에게 의미있는 시상식이 될 것이다.


2020년을 빛낸 가장 핫한 10명의 가수라는 영예를 안게 될 주인공을 선정하는 'APAN TOP10'은 음원, 음반 판매 및 아티스트들의 활동영역 그리고 심사위원단의 공정한 심사를 통해 선정된다. 아이돌챔프를 통해 진행 중인 'APAN TOP10' 인기투표를 반영해, 매니저와 팬이 함께 뽑는 최고의 가수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올해 인기를 모으며 왕성한 활동을 한 남자 아이돌 여자 아이돌 그룹, 솔로 등 모든 장르를 구분하지 않고 2020년 최고의 핫한 아티스트 10명을 뽑는 'APAN TOP10'에 선정되는 것은 2020년을 빛낸 최고의 가수로 인정받는 것이다. 최고의 점수를 받는 가수는 대상의 영예를 안는다.


갓세븐, 강다니엘, 김재환, 뉴이스트, 더보이즈,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마마무, 몬스타엑스, 스트레이키즈, 세븐틴, 아스트로, 아이유, 아이즈원, 여자친구, 오마이걸, 이달의 소녀, 이찬원, 임영웅, 에이티즈, 제시,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트와이스, 펜타곤, 하성운, AB6IX, ITZY, NCT 127, SF9, (여자)아이들 (가나다 순) 등이 후보에 이름을 올려 경쟁 중이다.

이밖에도 국내 솔로, 국내 그룹, 해외 솔로, 해외 그룹, 엔터테이너 등 올 한 해 최고의 인기를 누렸던 10명의 가수(팀)를 선정하는 '인기상' 투표가 진행되고 있다.


2020년 가장 많은 사람들의 입에서 불러졌던 '최고의 노래'를 선정하는 '2020 음반상', '2020 앨범상', 그리고 다양한 인기를 받은 가수에게 '2020 아티스트상'이 수상 부문으로 결정됐다. 데뷔 직후부터 눈에 띄는 활약을 보여준 가수에게 돌아가는 '신인상'은 'APAN New Wave 남자 부문'과 'APAN New Wave 여자 부문'으로 나뉘어 시상한다.


K팝 팬덤들의 인기투표와 APAN MUSIC AWARDS 운영위원회의 공정한 심사를 통해 수상자 후보를 선정한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수상 부문인 'APAN Choice'는 화려하고 다채로운 시상식으로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화려한 퍼포먼스로 눈길을 사로잡았던 가수에게 주는 '베스트 퍼포먼스상', 2020년 가요계에 핫이슈를 일으킨 팀에게 주는 '베스트 아이콘상', 작사, 작곡 등 싱어송 라이터로서 잠재력을 입증한 멤버에게 주는 '베스트 올라운더상', 감동적인 뮤직비디오로 K팝 팬들의 심금을 울렸던 가수에게 주는 '베스트 뮤직비디오상'이 대표적이다.


또한 'KT Seezn 인기상' 부문도 온라인을 통해 투표를 진행 중이다. 그룹, 솔로 및 모든 장르를 구분하지 않고 단 1팀에게만 수상의 영광이 돌아간다. AB6IX, DAY6, ITZY, NCT, SUPER M, 강다니엘, 김재환, 뉴이스트, 레드벨벳, 마마무, 몬스타엑스, 방탄소년단(BTS), 블랙핑크, 세븐틴, 아스트로, (여자)아이들, 아이즈원, 여자친구, 오마이걸, 우주소녀, 임영웅, 태연,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트와이스 등 국내 최정상 아이돌 그룹 및 솔로 아티스트가 후보로 투표하고 있다.


대중문화예술인 3000여명을 매니지먼트하는 회원(사) 260여개, 회원 500여명으로 구성되어있는 (사)한국연예매니지먼트협회(손성민 회장)가 주최, 주관하고 (주)웨이드(이수진 대표)가 공동 주최 주관하는 ‘2020 APAN MUSIC &STAR AWARDS’는 오는 28일, 29일 Seezn과 올레tv에서 국내 단독 생중계되며, 전세계 200여개국에 송출될 예정이다.


hjcho@sportsseoul.com

기사추천